노무현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양이의 서열 관계 :: 2006/06/13 04:53

예전에 한번 소개했던 Cat vs. cat의 내용들을 조금씩 번역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처음 읽었을때에는 그저 그렇다... 고 생각했었는데 최근에 다시 읽어보니 소개할 만한 내용들이 좀 있군요. 책 내용이 많아서 전부 번역할 수는 없고... 관심가는 부분만 제 임의대로 요약해서 번역해볼까 합니다.(요약하는 과정에서 제 멋대로의 지나친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마리의 고양이를 데리고 있을 때 평화를 유지하는 방법"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주로 사람과 함께 집에서 살고 있는 여러마리의 고양이들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관계'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더군요. 저자는 Pam Johnson-Bennett 라는 사람인데 고양이 행동학자라고 스스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 이외에도 몇권의 책이 더 있는데 무척 유명하다고 합니다.

첫번째 내용은.... 고양이의 서열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럿의 고양이들과 오랫동안 지내신 분들에게는 그다지 새로운 내용은 아닐 것입니다.


=======================================================
-고양이의 서열 관계 이해하기.

고양이의 서열 관계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미묘하게 변화할 수 있다. 서열관계가 잘 자리를 잡은 집의 고양이들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집의 경우 서열 관계가 아슬아슬한 균형을 겨우 유지하고 있을 수도 있다.

고양이들의 서열 관계는 사다리의 가로대에 비교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서열의 고양이가 맨 윗자리를 차지한다. 완벽한 세계에서는 새로운 고양이들이 바로 아래 자리들을 차례 차례 차지하겠지만 실제로는 새로운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의 자리를 차지하려 시도할 수 있다. 실제 사다리의 가로대들은 균일한 간격으로 붙어있지만 고양이 서열 사다리의 가로대는 그렇지 않다. 어떤 고양이들은 가깝게 자리잡고 있어서 겨우 고양이 수염 만큼의 간격만 유지하고 있을 수 있고 어떤 고양이들은 무척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다. 이런 불균등한 간격이 고양이의 서열 관계가 영원히 고정되어 있지 않게 만든다.

중간 서열의 고양이가 매우 낮은 서열의 고양이를 자주 괴롭히곤 하는데 특히 그 (중간 서열의)고양이가 상위 서열의 고양이에 의해 자주 괴롭힘을 당했던 경험이 있다면 자신의 서열에 대해 자신감을 갖지 못하여 갖게 되는 분노를 아래 서열의 고양이에게 더 자주 표출하곤 한다.

실제로 어느 높이의 영역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서열 관계를 유추하게 만드는 단서가 될 수 있다. 흔히 높은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고양이가 높은 서열의 고양이일 수 있다. 높은 위치에 있다는 것은 자신의 영역을 관찰할 수 있고 자신의 우월함을 다른 고양이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고양이들간에 다툼이 일어났을 때 높은 위치에 있는 자신의 영역으로 올라가는 모습은 낮은 서열의 고양이들간의 다툼에 대한 무관심함을 내보임으로써 자신의 우월함을 나타내면서 다툼에 휘말리지 않게 만들 수 있다.

고양이 두마리가 함께 한방에 들어갔을때 한 고양이가 방의 중간으로 향하고 다른 고양이가 방의 가장자리를 걷는다면 방 중간을 향한 고양이가 그 영역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방 중간에 있는 고양이는 가장자리를 걷는 고양이를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가장자리를 걷는 고양이는 상위 서열의 고양이와 눈을 마주치지 않으려 한다.

고양이들간에 긴장이 감돌때 쉽게 흥분하지 않는 고양이가 높은 서열의 고양이일 수도 있다. 고양이 집단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리더는 침착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높은 서열의 고양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자신의 잠재적인 도전자에게 위협을 가하곤 한다. 이런 행동은 화장실이나 밥그릇으로 향하는 길을 막고 있거나 화장실을 오랫동안 사용하며 새로 청소한 화장실을 가장 먼저 사용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곤 한다.

최하 서열의 고양이는 항상 다른 고양이들과 거리를 두고 지낼 것이며 주로 영역의 가장자리와 낮은 곳으로 걸어다니며 다른 고양이 앞에서 으르렁 거리는 모습을 자주 보일 것이다.

불임 수술한 동성 고양이간에 마운팅 하는 모습이 목격될 수 있는데 이는 성적인 행위가 아니라 서열을 정리하는 행위일 수 있다. 가끔은 긴장 되는 상황에서 흥분을 가라 앉히기 위해 자위를 하는 고양이도 있다.

고양이가 반려인과의 관계는 서열 관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음... 진짜 그런가?) 서열이 높은 고양이는 오히려 반려인을 경쟁상대로 보곤 한다.

고양이의 서열관계에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이 있다. 새로운 고양이가 집에 들어오거나 없어지는 경우, 새 집으로의 이사, 질병이나 죽음, 성적 성숙기 등이 가장 대표적인 경우들이다. 흔히 반려인이 눈치채지 못하는 요인이 있는데 사회적 관계의 발달 과정이 대표적이다. 이 시기는 대개 두살에서 네살 사이에 나타나는데 6, 7개월경에 나타나는 성적 성숙시기와는 다른 시기이다. 대부분의 반려인이 고양이들이 약 한살 정도의 나이에 육체적으로 어른이 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사회적 성장은 여전히 진행중이라는 것을 잘 눈치채지 못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성숙과정은 그 고양이가 사회적 지위를 성장시키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시기의 고양이들은 자신감에 가득차 있으며 자신의 지위를 상승시킬 기회를 엿보곤 한다.



http://www.CRYSTALCATS.net

2006/06/13 04:53 2006/06/13 04:53
Trackback Address :: http://www.crystalcats.net/tt/trackback/288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