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새로운 고양이 받아들이기 :: 2005/07/15 15:41

새 식구 받아들이기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집에 새로운 고양이를 데려와도 별 문제없이 받아들인다. 어린 시절에 많은 경험을 쌓으면 성장하여 다른 고양이들과 만나고 함께 지낼 때 필요한 사교적 언어를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러한 능력은 평생 지속된다.
이런 초기 경험이 부족한 고양이는 나중에 다른 고양이와 사귈 준비를 하지 못하며, 어쩌면 당신은 고양이들이 서로 애정을 쌓고 난롯가에서 몸을 맞대고 잠드는 것은 고사하고 그저 서로의 존재를 참는 약간은 거리감 있는 관계라도 맺게되길 바랄지도 모른다. 여기서 당신이 통제할수 있는 요인은 바로 당신이 고양이를 소개하는 방식이다. 첫인상은 평생 지속될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들을 단계적으로 만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냄새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한 고양이를 만졌다가 다른 고양이를 만지는 식으로 서로의 냄새를 섞는 것이 도움이 될수있다. 고양이들이 서로 직접 만나기 전 며칠간 이 방법을 사용해본다.

기존에 키우던 고양이나 식구들에게 새로운 고양이를 소개할 때는 통제된 방식으로 계획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새 고양이가 적응하는 동안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보호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선의 방법은 새로운 고양이나 새끼 고양이를 며칠동안 실내의 우리 안에(기존의 고양이가 지켜보지 못할때) 넣어두는 것이다. 이 방법이 실패하면 소개가 이루어 지는 동안 이동함에 넣어둔다. 고양이는 철장으로 보호를 받으면서 밖을 내다보고, 어떤 이들과 삶을 공유해야하며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를 배울것이다.
고양이를 우리에 가두어 두면 다른 고양이나 개가 쫓아올때 고양이가 겁에 질려 도망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모든 상황을 가능한 한 조용히 처리할 수 있다. 또 다른 동물이나 아이들이 항상 우호적이지만은 않은 접촉을 시도할때 고양이를 보호할수도 있다.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소리에 고양이가 금방 익숙해질 수 있도록, 고양이 우리는 집에서 자주 이용되는 공간 예를 들면 거실이나 부엌같은 장소에 놓아둔다.

고양이들은 처음 만나면 '욕설'을 해댈 것이다. 그러나 대브분의 고양이들은 흥분 상태에서 재빨리 벗어나고 통제 불가능한 수준까지 쫓아다니지는 않으므로 끈기를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기존의 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줄 때, 우리 안의 새 고양이에게도 먹이를 주면 고양이들이 점차 친해지는 데 도움이 된다. 고양이들이 한 방에서 편하게 먹고 휴식을 취하는 단계가 되면, 우리가 없는 상태에서 고양이들을 만나게 해준다. 새로온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일 경우에는 큰 문제 없이 쉽게 진행될 것이다. 기존의 고양이가 어린 고양이를 경쟁 상대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조금 성장한 고양이끼리 소개할때는 이보다 더 인내심이 필요하며, 우리를 제거했을 때 다시 먹이를 이용해 고양이들의 주의를 분산시킨다.

새로온 고양이를 우리에서 자주 꺼내 혼자 집안을 탐사하며 놀게한다.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한 공간에서 자유를 즐기게 하며 새로운 '침입자'에 대해 다른 동물들이 견딜수 있는 것 처럼 보이면 다른 동물들과의 접촉도 허가한다. 그러고 나서 방 한 개씩, 집 안의 다른 곳에도 들어갈 수 있게 하되, 새 고양이가 무리없이 집의 지리적 구조를 배울 수 있도록 처음 몇번의 탐사에 동참하라. 각방에 다양한 탈출구로, 가구 밑의 공간, 놀랐을 때 고양이가 뛰어오를 수 있는 안전하면서도 약간의 높이가 있는 장소가 있는 지 확인한다. 만일 호기심 많은 개를 키우고 있다면 이것은 특히 중요한 사항이다. 고양이가 집에 익숙해지고 또 당신의 보호가 필요하지 않게 되면 고양이 우리를 보통의 부드러운 고양이 침대로 교체한다.


출처: 고양이 100배 행복하게 키우기 (클레어 배상 지음)

2005/07/15 15:41 2005/07/15 15:41
Trackback Address :: http://www.crystalcats.net/tt/trackback/94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