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요즘 먹이는 고양이 자연식 :: 2005/05/23 17:24

요즘 먹이는 꾸냥이, 테라 자연식


자연식 건사료
선식 500g, 콩 200g, 순두부 200g, 마늘 10g, 무청 15g, 파슬리 45g, 삶은 달걀 노른자 170g(대충 계란 열개 정도), 북어 100g, 말린 다시마 10g, 마가린 30g, 올리브유 100g, 청국장분말 100g, 계란 껍질 20g


자연식 스프
마늘 10g, 북어 10g, 말린 미역 3g, 감자 60g, 당근 130g, 양배추 500g


자연식 한끼(하두 두번 먹입니다.) 구성 :
자연식 건사료 약 15g, 스프 약 100g, 생야채(오이, 상추 등. 그때 그때 다름) 약 10g, 멸치 약 3g

=>이렇게 먹이면 자연식 건사료는 대충 20일 정도 먹이고 자연식 스프는 3~4일 정도 먹입니다.


자주 언급했다시피... 재료를 저렇게 고정시켜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재료가 바뀔 수도 있고 재료 사용량이 바뀌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건사료 만들때 무청, 파슬리가 많이 있으면 계란 껍질을 적게 쓴다거나(아예 안쓰기도 하고), 어느날은 콩을 안쓰고 북어를 더 많이 쓰기도 하고, 선식도 곡물 구성이 다른걸 쓰기도 합니다. 해바라기씨나 잣, 호두 같은 견과류를 넣을 때도 있습니다.

초기의 자연식에 비교해보면 자연식 스프에 가장 큰 변화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꺼번에 3,4일치를 끓여서 매끼니마다 다시 데워서 주곤 했는데, 요즘엔 재료를 모두 미리 준비해놓고 매 끼니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끓여서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프로 만들지 않고 쪄서 먹이기도 하고요. 게다가 자연식 스프 재료의 반은 스프로 주고(혹은 쪄서 주고) 반은 잘게 썰어서 생으로 주기도 합니다.

저희 자연식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비타민A 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고양이는 베타-카로틴을 비타민A로 전환하는 능력이 떨어지니까요.(자세히 알아보니 전환능력이 아예 없는건 아니더군요) 저희 레시피에서 비타민A의 공급원은 북어, 멸치, 달걀, 마가린, 버터 등 입니다(평소에 가끔씩 먹이는 생선간식도 있군요). 물론 각각의 사용량은 매번 바뀝니다. 최근에는 건사료 만들 때 지난번 자연식 카페에서 후원 자연식 만들때 깨몽님께 얻어온 소간가루를 써보기도 했습니다. 소간가루는 비타민A 함유량이 워낙 많아서 아주 소량(한 5g 썼었나?)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무척 편하긴 하더군요.

매 끼니마다 스프, 건사료 외에 추가하는 음식으로는 생야채, 멸치가루 등이 있습니다. 청국장 가루를 조금 더 넣어주기도 하고 가끔은 생청국장을 넣어주기도 합니다. 생야채는 집에 있는걸 넣어주는데... 새싹 채소를 길러서 넣어주기도 합니다. 새싹채소에는 영양소뿐만 아니라 소화효소도 일반 채소보다 훨씬 많다고 하더군요.

사진을 올리고 싶은데... 디카가 망가져서 불가능하군요. ㅠㅠ 대신 예전에 찍어놓은 사진을 올립니다. 비슷하니까요.



아, 멸치를 위의 사진처럼 가루로 주지 않고 저렇게 듬성 듬성 잘라서 주기도 합니다.



*참고로 비타민A 함유량이 많은 대표적인 식품들 중에서 일일 필요량에 해당하는 식재료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아래의 재료중 하나씩을 선택해서 표시된 양 만큼 먹이면 필요량이 채워진다는 뜻입니다.)

육류의 간 : 1g(말린 것은 4분의 1 이하)
마가린 : 4g
생선기름 : 10g
달걀 노른자(생것, 삶은 것) : 13g(노른자 한개의 반에서 3분의2 정도에 해당)
버터 : 15g
(마가린이나 버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근데 사실 버터에는 전이지방이 없었다더라는 소문이... 잘 모르겠음. ㅡ,.ㅡa)


**가장 최근의 자연식 식단을 보시려면 -> 클릭!!

2005/05/23 17:24 2005/05/23 17:24
Trackback Address :: http://www.crystalcats.net/tt/trackback/59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